2014년 2월 9일 일요일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ppt


목차
1.문학사 교육의 의의
2.규방 가사란 무엇인가?
3.과연 어떤 규방 가사를 교과서에 수록할 것인가???
1. 여성의 주체 의식 성장을드러내는 작품 선정
– ‘화전가’
2. 여성의 주체 의식을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작품선정
– ‘반조화전가’


본문
문제제기
 문학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학 현상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한 작가나 장르, 시기 등에
편중되지 않고 제재들이 골고루 선택될 때 이루어질 수 있음

 문학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학 현상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한 작가나 장르, 시기 등에
편중되지 않고 제재들이 골고루 선택될 때 이루어질 수 있음

그러나 현행 문학Ⅱ 교과서는 특정 작품, 남성 작자에 편중.
문학 담당층이 확대된 조선 후기 작품선정에 있어서도 여전히
남성 작자의 편중된 모습을 보임

1.1우리조의현행문학사교육의대안

 ‘규방 가사’를 문학사 제재로 선정

→ 여성 작자들이 창작한 규방가사를 통해 현행 문학사
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는, 특히 조선 후기 여성 문학의 모습과 세계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규방가사(閨房歌辭)란?

▶ 가사문학의 하위 갈래 중 여성이 창작과 전승의 주체로 활동한 갈래

▶ 영남 내륙 지역 중심
(초기작품의 예 : 허난설헌 ‘규원가’/’봉선화가’)

▶ 계녀가류 / 탄식가류 / 풍류가류 /
→ 현실과 밀착된 여성의 삶과 의식이 잘 드러남

① 계녀가(誡女歌)류
 시집살이 하는 여성의 도리를 읊은 것
 한자말 많음
예) 계녀가 / 오륜가 / 효성가


아해야들어봐라 내 본래 소루하야
(중략)
음식을 공제하되 입맛을 맞추어서
찾기를 기다리지말고 때를 맞추어서 드리고
의복을 드릴 때 날씨를 살펴서 계절에 따라 찾으시기 전에 바치고
기운이 쇠약해져 병이 생기시면 당황하는 모습으로 밤낮으로 걱정하며 울어라 / 작자미상(계녀가)
② 탄식가류

 1인칭 시적 화자가 자신에게 하는 한탄, 넋두리
- 여자이기에 겪는 갖가지 고난을 하소연하며
불만을 쏟아 놓는 것
- 친정부모와 형제자매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것
 절실한 가운데도 체면과 품위를 지키며 그 애환을
간절하게 표현
예) 여자탄식가 / 복선화음가 / 신가전 / 원별가 / 석별가

어른들이 걱정할가 하느라고 조심해도
잘한일은 간곳없고 꾸지럼은 나흔잘네
통분하다 우리여자 시시이 생각하니
열가지예 한가지로 흔한세계 못볼너라
(중략).
김순자(여자탄식가)


본문내용

*

※2009 개정 교육과정 속에서의 문학사의 위치
문학의 위상
한국문학의 범위와 역사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
한국 문학의 세계화
문학과 삶
문학과 자아
문학과 공동체
문학과 문화
▶ 내용체계
문학의 위상 (가)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① 한국 문학의 개념, 영역, 갈래, 역사를 이해한다.
②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③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을 이해한다.
*

※ 교과서 분석
▶ 분석의 대상
2009년 개정 교육과정
문학Ⅱ교과서
① 문학사와 관련된 대단원 명시:‘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 기존의 국어 교과서 : 개별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
*

(1) 상고시대
- 신화 : 단군신화, 주몽신화, 혁거세신화, 김수로 신화, 대별왕 소별왕 신화, 세경본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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