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8일 토요일

심학의 수양론 - 양명학

심학의 수양론 - 양명학
심학의 수양론 - 양명학.pptx


목차

1. 여는 글
2. 양명의 대나무 고사
3. 심학, 그리고 양명학은 무엇인가
4. 양명학의 핵심개념
5. 양명학의 수양방법
6. 마음챙김 명상



본문
“나는 대나무의 이치를 따로 궁리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대나무는 내 마음 속에 있기 때문이다.
내 마음을 바로 본다면 대나무의 이치는 저절로 알게 된다”.

심학 그리고 양명학이란?
심학-주자로 대표되는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생각한 유학자들이 성리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유학을 발전시킨 학문.

양명학-심학의 핵심이 되는 학문.

심학-주자로 대표되는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생각한 유학자들이 성리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유학을 발전시킨 학문.

양명학의 핵심개념 – 1. 심즉리
사람의 마음과 도리는 다른 것이 아닌 하나
양명학의 이론적토대
마음과 이치에 대해 성리학과는 다른 해석


양명학의 수양방법
1) 위기와 극기-수양에 임하는 기본 자세

사람은 반드시 자기를 위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자신을 이겨낼 수있고, 자신을 이겨낼 수 있어야 자기를 완성시킬 수 있다.

무엇이 진정으로 자신을 위하는 것인가를 성찰

2) 정좌법 – 내 마음을 투명하게

처음 학문을 할 적에는 마음이 뒤숭숭하여 마음을
한 곳에 붙잡아 둘 수가 없고, 그 생각의 대부분이
인욕에 치우친 것이므로 정좌하여 고요히 사려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우선 자신의 마음을 차분히 하여야 한다고함
정좌가 수양의 첫걸음임을 강조함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이것이 오래
되자 점점 고요함만을 즐기고 움직이고 활동하는 실
천을 싫어하게 되어 나무가 말라 죽는 병에 걸린 것
처럼 되는 병폐에 빠지기도 하였다.

정좌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일상으로 나아가기를
주장함 (실천의 강조)



3) 사상마련 事上磨鍊

사람은 반드시 일을 하면서 자신을 연마해야만 비로소 고요함 속에서도 안정될 수 있고, 움직임 속에서도 안절될 수가 있는 것이다. 생각건대 보고 듣고 응대하는 것을 제외한다면 또한 실현할 수 있는 양지란 없다.


4) 발본색원拔本塞原 – 마음을 바로잡기
무릇 일념이 발동하여 선하다면 그것을 좋아하기를 참으로 호색을 좋아하듯이 하고, 일념이 발동하여 악하다면 그것을 싫어하기를 참으로 악취를 싫어하듯이 하라.

만일 네 마음속에 조금이라도 나쁜 생각이 나오면 마치 칼로 자르는 것처럼, 또한 마치 송곳으로 찌르는 것처럼 참을 수 없이 아파해야 되고 그리고는 칼을 뽑아버리고 송곳을 뽑아버려야 한다.


본문내용
양방법
6. 마음챙김 명상
목차

우울증!
마음의 깨달음!
자살
대인기피

“나는 대나무의 이치를 따로 궁리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대나무는 내 마음 속에 있기 때문이다.
내 마음을 바로 본다면 대나무의 이치는 저절로 알게 된다”.
왕수인
(호 : 양명)

심학-주자로 대표되는 성리학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생각한 유학자들이 성리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유학을 발전시킨 학문.
양명학-심학의 핵심이 되는 학문.
심학 그리고 양명학이란?
양명학
심학
성리학

양명학의 핵심개념1. 심즉리
사람의 마음과 도리는 다른 것이 아닌 하나
양명학의 이론적토대
마음과 이치에 대해 성리학과는 다른 해석

양명학의 핵심개념1. 심즉리
정녕 마음에서 모든 이치를 구할수 있습니까?

양명학의 핵심개념2. 양지良知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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