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8일 토요일

17세기 전기소설에 나타난 남녀 관계의 변모 양상

17세기 전기소설에 나타난 남녀 관계의 변모 양상
17세기 전기소설에 나타난 남녀 관계의 변모 양상.pptx


목차
1.위경천전 줄거리 요약
2.주생전 줄거리 요약
3.논문 요약
4.질문과 답변


본문

위생
명(明)나라 만력(萬曆) 연간에 위생(韋生)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금릉 사람이다. 이름은 악(岳)이고, 자(字)는 경천(敬天)이며, 옛날 당(唐)나라 때의 현인(賢人)이었던 위응물의 후예이다. 그는 타고난 자질이 총명하고, 남들이 부러워할 정도로 재주가 빼어났으며, 열 다섯 살 때 문장을 이루었다. 시의 운치(韻致)는 소주를 본받았으나 맑고 속되지 않음은 그보다 나았다. 이로 인해 위생은 이름을 떨쳐 당대(當代)에 그의 자취를 따를 만한 사람이 없었다.


본디 명망가의 집안이었음.
뛰어난 문재를 지니고 있는 인물.


소숙방
얌전하고 선녀 같은 자태가 이 세상 사람이 아닌 듯 하였다. 그녀는 손에 한 떨리 꽃봉오리를 꺾어 들고 머리를 누각에 기댄 채 시를 한 수 읊었다.  
제 성은 소가(蘇家)이고 이름은 숙방(淑芳)이며, 옛날 송(宋)나라 때의 학자였던 소자첨의 후예입니다. 저의 부친 모모(某某)는 일찍 관직에 나아가 조정대신(朝廷大臣)을 두루 역임하여 벼슬을 이루고 이름을 세우셨으나, 지금은 이미 벼슬에서 물러나 쉬고 계십니다.
저의 부친께서는 연로한 나이에 비로소 저 하나만을 낳아 매우 애지중지(愛之重之)하여 일찍이 하루도 슬하(膝下)에서 떼어놓은 일이 없었습니다.



예전부터 권세를 누렸고 현재까지 가문이 쇠하지 않은 집안의 딸
시는 물론 음악과 그림에도 타고난 재주와 관심
무남독녀 외동딸
“답청하기 좋은 시절인 3월 초하루일세. 우리가 지금 여행 중이라 이미 난정의 모임에는 갈 수 없게 되었네. (중략) 우리가 악주의 뛰어난 경치를 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위생이 말했다.
“내 마음을 아는 이가 바로 자네일세.”


장생과 함께 악양성으로 가 술을 마시고 시를 읊으며 한껏 취하여 잠이 듦.

위생이 고개를 빼들고 바라보니 자줏빛 장미꽃 아래에 붉은 연등이 하나 매달려 있고 그 아래에 미인이 한 사람 앉아 있었다. 나이는 17,8세 정도 되었는데, 얌전하고 선녀 같은 자태가 이 세상 사람이 아닌 듯 하였다. 그녀는 손에 한 떨리 꽃봉오리를 꺾어 들고 머리를 누각에 기댄 채 시를 한 수 읊었다.   

잠에서 먼저 깬 위생은 은은하게 들려오는 노래 소리를 찾아가 붉은 누각에 몰래 들어가는데 그곳에서 아름다운 소숙방을 만나게 되고 소숙방에게 욕정을 품음.

“삼생(三生)의 좋은 인연이 하룻밤에 얽히게 되었습니다. 장차 그대는 의심하지 마시고 어두워진 뒤에 다시 오십시오.”

위생과 소숙방이 하룻밤을 보낸 후 다음 날 저녁에 만나기로 기약함.


본문내용
주생전 요약
논문 요약
질문과 답변
이생규장전‘이생이 담자 안을 엿보다’

1 위경천전 요약
위경천전 요약
주생전 요약
논문 요약
질문과 답변
이생♥최랑
부모의 방해
홍건적의 방해

1 위경천전 요약
위경천전 요약
주생전 요약
논문 요약
질문과 답변
인물소개

1 위경천전 요약
위경천전 요약
주생전 요약
논문 요약
질문과 답변
위생
명(明)나라 만력(萬曆) 연간에 위생(韋生)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금릉 사람이다. 이름은 악(岳)이고, 자(字)는 경천(敬天)이며, 옛날 당(唐)나라 때의 현인(賢人)이었던 위응물의 후예이다. 그는 타고난 자질이 총명하고, 남들이 부러워할 정도로 재주가 빼어났으며, 열 다섯 살 때 문장을 이루었다. 시의 운치(韻致)는 소주를 본받았으나 맑고 속되지 않음은 그보다 나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