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활동운화의 개념 정립 2.<기학>의 성리학 비판 3.<기학>의 불교비판 4.<기학>의 서학 비판과 수용 5.유학, 불교, 서양과학의 결합으로서의 <기학> 6.<기학>의 실천적 발현, 정교(政敎)
본문 활동운화란? 활동운화라는 것은 기를 설명하는 것으로써 움직이고 변화한다는 뜻이다. 이 움직임에 대한 수식으로 활동이 붙어, 살아 움직인다고 하는 것이다. 활동운화는 줄여서 운화라고도 표현하고, 어떤 기이든 간에 본연의 활동운화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된다. 활동운화는 <기학>의 종지(宗旨)다.
한글자씩 설명 활 : 살아있는 기운
동 : 정을 포함한 모든 움직임
운 : 안팎으로 드나드는 것이 순환하는 것
화 : 변화하는 것. 발전 혹은 쇠퇴
다양한 범주의 활동운화 대기운화 : 전체 온 우주가 범주이다. 천인운화 : 하늘과 인간을 포함한 역시 전체 온 우주가 범주이다. 사물운화 : 개별 사물들이 범주이다. 가장 말단이다 일신운화 : 사람의 한 몸이 범주이다. 통민운화 : 전체 인민이 범주이다.(통치의 대상을 지시하는 성격이 있다)
활동운화 사이의 관계 범주가 큰 운화일수록 더욱 더 보편적이다 범위가 작은 운화들은 천인운화 혹은 대기운화를 승순(순조롭게 따름)한다. 1.천인운화를 밝게 깨우침(명오) 2. 기억하고 궁구함(기역) 좋아하는 대로 하고자 함(애욕)
성리학 비판 만약 안팎이 판이하게 달라서 안으로는 존양한 바가 없이 오직 밖으로 꾸미기에만 힘쓰는 자나, 혹은 (중략)(기학 2권58)
성리학의 문제 의식 -이태극 -수양론적 문제의식
최한기의 문제의식 - 활동운화 - 역동적이고 생기발랄한 사람, 사회
기일원론의 입장에서 주리론 비판 「주리의 학문」은 운화기가 아직 밝혀지지 않았을 때 시작 되었으나 오로지 마음의 이치만을 숭상하여 천지의 선후와 만물의 시종을 궁구했으되 그것을 일컬어 리무형이라고 했다. 그런 까닭에 마침내 이것이 유형의 기와 부합, 증험되는지의 여부는 고사하고라도 도리어 기를 리인 것처럼 인식한다고 하여 「주리의 학문」이 「불학」을 비난하나 「불학」또한 제대로 기를 인식하였겠는가?(후략) - 기학 권119
기화위주의 객관세계 중시의 입장에서 마음 위주의 주관세계중시의 입장을 비판 마음을 위주로 하게 되면, 천지말물을 하나의 마음 가운데에 벌려 놓고서 마음 바깥에 존재하는 천지 만물을 증험하는 것이니, 이것은 미리 달력을 만들어서 하늘을 증험하는 것과 무엇이 다를 것인가? 기화를위주로 하여, 천지만물운화의 기를 바깥에 존재하는 참된 형체들에서 얻어서, 이것을 안에 저장하였다가 밖으로 드러내어 사용하게 되면, 본말이 어긋나지 않는다. 이것은 하늘을 헤아려서 달력을 만들어 백성들에게 때를 부여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기학 2권 35
본문내용 비판 <기학>의 서학 비판과 수용 1 6 5 3 2 4
활동운화의 개념 정립 1
활동운화란? 활동운화라는 것은 기를 설명하는 것으로써 움직이고 변화한다는 뜻이다. 이 움직임에 대한 수식으로 활동이 붙어, 살아 움직인다고 하는 것이다. 활동운화는 줄여서 운화라고도 표현하고, 어떤 기이든 간에 본연의 활동운화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된다. 활동운화는 <기학>의 종지(宗旨)다.
한 글자씩 설명 활 : 살아있는 기운 동 : 정을 포함한 모든 움직임 운 : 안팎으로 드나드는 것이 순환하는 것 화 : 변화하는 것. 발전 혹은 쇠퇴
다양한 범주의 활동운화 대기운화 : 전체 온 우주가 범주이다. 천인운화 : 하늘과 인간을 포함한 역시 전체 온 우주가 범주이다. 사물운화 : 개별 사물들이 범주이다. 가장 말단이다 일신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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