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3일 월요일

의사결정을 위한 관리경제

의사결정을 위한 관리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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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왜 경영권방어수단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홀드업문제와
신뢰의 관점에서 설명하라.


본문
경영권 방어수단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예방적 방어수단과 사후적 방어수단이다. 예방적 방어수단에는 포이즌필(poison pill), 정관개정, 황금낙하산, 불가침협정, 고주가전략, 규모의 대형화 등의 기업재편 등이다. 사후적 방어수단에는 그린메일(green mail), 록업(Lock-up), 백기사, 백지주, 신주발행, 자본재구축, 방어소송, 역매수전략, 자사주매입, 반인수캠페인, 사채발행 등이다.

게임이론에서는 자신이 미래에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상대에게 확신시켜 주는 행위를 커미트먼트(commitment)라 한다. 현실에서도 투자에 있어 횡령의 가능성에 대해 상대에게 효과적으로 커미트먼트를 해주지 못해 둘 모두에게 이로운 상황변화가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커미트먼트 문제라 부른다.


본문내용
이 사용하는 실무적인 용어이다. 좁은 의미로는 단지 기업간에 인수합병을 뜻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회사분할, 기술제휴, 공동마케팅 등 전략적 제휴까지의 개념으로 볼 수도 있다. 따라서 그 과정이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경영권의 이동이라는 결과를 초래하는 자본거래와 기업경영지배권에 영향을 가져오는 일체의 경영행위는 M&A다.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M&A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4월 말이었다. 당시 재경원은 3개의 증권회사에 1991년 5월1일부로 M&A업무를 인가한다는 공문을 보냈고, 이것을 각 언론사에서 크게 보도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지게 되었던 것이다. 외국자본의 주식취득 상한이 철폐되자 외국 자본이 국내 우량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집하여 경영위기에 몰린 금융기관이나 대기업들을 대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경제신문 2007년 3월 18일자.
[소버린의 진실] 김위생, 윤혜경, 하준삼. 홍익출판사 2006
[M&A] 지호준, 박용원. 법문사 2003
[21c 최신 M&A] 김동환, 김종천, 김안생. 무역경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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