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3일 월요일

전략경영

전략경영
전략경영.docx


목차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함에 있어서 대표적으로 자원기반이론이 있습니다.
이를 설명하고, 그 중에 중요한 핵심역량과, 핵심역량을 찾는 두 가지 방법과
조건, 모방의 어려움을 만드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본문
자원기반이론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함에 있어서 대표적인 것에 자원기반이론이 있다. 자원은 희소성, 모방 불가능성, 대체 불가능성 등의 특성을 보유한 조직 내 유•무형의 경영자원으로 인력, 기술, 업무프로세스, 조직문화 등을 포함한다.
자원기반이론(Resource Based Theory)이란 동일한 환경하에서도 개별기업의 성과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산업의 매력도 등 환경적 요인보다는 기업내부의 고유한 자원(역량, 핵심역량)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1980년대 초반에 등장했다. 이 이론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게리 하멜, 프라할라드의 핵심역량이론(Core Competence Theory)로 발전한다.

핵심역량
전략이론에 있어서 하멜과 프라할라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ies)은 포터의 전략적 포지셔닝과 더불어 오늘날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다. 핵심역량은 기업이 타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갖도록 하며 고객에게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특정한 방법의 능력이다. 쉽게 말하면, 미래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기업 내부에 공유되어 있는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기술•지식•문화 등을 의미한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역량으로서 경쟁사와 차별화 될 뿐만 아니라 사업성공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유•무형 자원과 조직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용한다고 없어지지 않으며 지속적인 학습과 공유를 통해 더욱 향상된다.


본문내용
이유를 기술하시오.
서론
기업들의 평균수명은 얼마나 될까? 기업들의 평균수명은 30년이며, 50년 이상을 유지하기는 힘들다고 한다. 기술의 변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의 속도가 빠른 요즘에는 상대적으로 기업의 평균수명은 더욱 단축된다.
미국의 경우 100년을 넘긴 대기업은 현재 GE뿐이라고 한다. 131년 전통 ‘필름 왕국’ 코닥이 파산에 임박했다. 1970~80년대의 코닥은 시장점유율 90%에 달했으며, 현재의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명성을 누렸다. 신기술 개발에 늦었던 것도 아니다. 1975년 디지털 카메라를 개발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지 못했다. 역설적이게도 코닥의 몰락을 가져온 것은 코닥 자신이다.
코닥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고 핵심역량을 파악해서 전략경영을 하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마이클 포터 [마이클 포터의 경영전략 바이블]
장세진 [경영전략], 서울대 경영학과 박남규 교수 [전략적 사고 지침서]
한국경제 management & issue focus. 2011년 12월 23일자. B3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