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후기구조주의 문학이론』서사이론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페넬로페의 천짜기』
『에로스적 욕망과 소설의 플롯』
본문 『후기구조주의 문학이론』서사이론
1. 소설 ▶ 서사 (러시아 형식주의~구조주의) ● 러시아 형식주의 -기존 주제나 전기비평, 혹은 상징주의에 대한 도전(경험주의) -보편법칙 탐색-비평의 과학화 -낯설게 하기 -로만 야콥슨 ▶ 레비-스트로스 -프랑스 구조주의, 신비평
● 프라이 -신비평의 닫힌 체계 공격 -소설 ⊂ 서사 -보편이론 제시 (상황이나 개별성 무시)
● 프랑스 구조주의(롤랑 바르트, 토도로프) -레비 스트로스: 보편적, 도식적 -토도로프: 비평의 과학화
● 영미이론(부스, 와트, 커모드) -바흐친에 열광 -모더니즘 ⊂ 리얼리즘(≒ 부스, 와트, 커모드) -부스: 수사학, 저자의 조정 강조 -와트: 자본주의 사회구조와 개인 철학 -커모드: 어떤 형식이든 당시 사회와 역사를 반영 -다른 영역으로 확장(인류학, 역사학, 정신분석학 등)
본문내용 사이론 1. "소설" ▶ "서사" (러시아 형식주의~구조주의) 러시아 형식주의 -기존 주제나 전기비평, 혹은 상징주의에 대한 도전(경험주의) -보편법칙 탐색 -비평의 과학화 -낯설게 하기 -로만 야콥슨 ▶ 레비-스트로스 -프랑스 구조주의, 신비평 프라이 -신비평의 닫힌 체계 공격 -소설 ⊂ 서사 -보편이론 제시 (상황이나 개별성 무시) 프랑스 구조주의(롤랑 바르트, 토도로프) -레비 스트로스: 보편적, 도식적 -토도로프: 비평의 과학화 영미이론(부스, 와트, 커모드) -바흐친에 열광 -모더니즘 ⊂ 리얼리즘(≒ 부스, 와트, 커모드) -부스: 수사학, 저자의 조정 강조 -와트: 자본주의 사회구조와 개인 철학 -커모드: 어떤 형식이든 당시 사회와 역사를 반영 -다른 영역으로 확장(인류학, 역사학, 정신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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