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수업모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자기교시,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분석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hwp | |
목차 Ⅰ. 서론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Ⅲ.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활용 1. 개념 변화 수업 1단계 2. 개념 변화 수업 2단계 3. 개념 변화 수업 3단계 4. 개념 변화 수업 4단계
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Ⅴ.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수업모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1. 선 개념 확인 단계 2. 인지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단계 1) 개념을 분명히 한다 2) 새 개념을 확인시킨다 3) 평가해 볼 기회를 준다 4. 개념의 적용 및 정리단계
Ⅶ.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자기교시
Ⅷ.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1. 실험 1) 초인지 검사 및 집단구성 단계 2) 프로그램 소개 3) 선수지식 검사 단계 4) 학습단계 5) 사전검사 단계 6) 처치단계 7) 사후검사 단계 8) 추수검사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 자료의 수집 2) 자료의 분석 3. 결과 1) 가설 1 2) 가설 2의 검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제4차 교육과정 개정 당시, 초등학교 1, 2학년에 통합 교육과정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했던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제시되었었다. 첫째, 아직 미분화된 학생들의 심신 발달 단계에 맞는 편제이어야 한다. 둘째, 활동 중심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이외에도 교육과정 통합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의 제 문제의 특성, 지식과 사회학적 기능, 교육력의 증진, 교육의 본질적 목적 등 여러 면에서 지적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폭발하는 시대이다. 급속한 변화의 속도는 오늘날 아주 중요하게 쓰이고 있는 지식과 정보가 언제 노후화 되어 쓸모없이 되어 버릴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게 한다. 하지만 학교 교육과정의 적응의 완만성은 학교 교육에 대한 문화 지체 현상을 낳게 하여, 학교 교육의 한계를 드러내기도 했다. 또한 학교는 학교 나름의 목적과 구성원의 성격으로 인해 사회와 거리가 생겨났다. 따라서 의미 있는 학교 교육이 되게 하려면 학교 교육이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가정의 비형식적인 교육적 분위기를 교실에 반영하려는 통합된 일과의 운영이 있어야 한다. 일상생활의 구체적 삶의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된 학습 환경이 변화에 대한 안목을 길러주고, 지식․정보의 폭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유용한 지식과 경험을 학교에서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나 교수 방법의 통합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통합적 경험을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통합의 의의와 기능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J. B. Ingram(1979)은 교육과정 통합의 기능을 인식론적 기능, 심리학적 기능, 사회학적 기능으로 세분하였다.
본문내용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분석 Ⅰ. 서론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Ⅲ.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활용 1. 개념 변화 수업 1단계 2. 개념 변화 수업 2단계 3. 개념 변화 수업 3단계 4. 개념 변화 수업 4단계 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Ⅴ.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수업모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1. 선 개념 확인 단계 2. 인지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단계 1) 개념을 분명히 한다 2) 새 개념을 확인시킨다 3) 평가해 볼 기회를 준다 4. 개념의 적용 및 정리단계 Ⅶ.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자기교시 Ⅷ.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1
참고문헌 김영희, 초인지전략을 통한 새로운 영어독해전략 고찰, 단국대학교, 2004 김윤옥, 대학생의 초인지 양식 분류 탐색, 학습전략중재학회, 2012 김혜림, 초인지 수준과 초인지 전략 유형에 따른 하이퍼미디어 학습 효과, 연세대학교, 2007 이지희, 초인지 전략과 동기 전략이 자기주도 학습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2003 최현숙, 초인지 훈련 유형이 수학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2006 허정선, 초인지 수업 전략이 초등학생의 화산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11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