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화동화화와 고전소설동화화와 기재기이전동화화와 하생기우전동화화와 동화만들기고전소설기재기이전동화화와 고전소설, 동화화와 기재기이전, 동화화와 하생기우전, 동화화와 동화만들기 분석 동화화와 고전소설, 동화화와 기재기이전, 동화화와 하생기우전, 동화화와 동화만들기.hwp | |
목차 Ⅰ. 서론
Ⅱ. 동화화와 고전소설 1. 환상성 2. 구성의 측면 3. 교육적 측면
Ⅲ. 동화화와 기재기이전 1. 주제 2. 소재 3. 구성 4. 인물
Ⅳ. 동화화와 하생기우전 1. <하생기우전>의 동화적 요소 2. 구연동화 <하생과 정림아가씨> 3. 확인 및 평가
Ⅴ. 동화화와 동화만들기 1. 캐릭터 설정 1) 작품 외 캐릭터 2) 작품 내 캐릭터 2. 장면구성 1) 첫장면 2) 두 번째 장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동화의 주제는 ① 밝고 건전해야 한다(훌륭한 삶의 태도, 인생관). ② 지나치게 교훈적인 내용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③ 폭력, 마약, 살인과 같은 성인 세계의 어두운 문제는 다루지 않는 것이 좋다. ④ 단순, 순박해야한다 - 어떤 일에 부딪쳤을 때 새로운 느낌이나 발견, 문제의식, 새로운 암시, 꼭 하고 싶은 말, 전하고 싶은 생각이 주제가 된다. 다음은 동화를 쓰는 요령이다. 주인공을 어린이로 내세워 이야기를 전개시킨다.(나는 햇빛 유치원에 다니는 승호 입니다- 1인칭 동화, 승호는 유치원에 가기가 싫었습니다- 3인칭 동화), 주인공을 어른으로 삼고 어린이를 보조역으로 둔다.(할아버지와 손자, 아버지와 아들, 선생님과 학생, 병사와 소년, 임금님과 산골 아이, 할아버지와 동네 아이들) 등장인물을 동식물이나 자연물로 다룬다. -의인체 동화(바람 우체부 아저씨, 꿀벌 마야의 모험, 시골쥐와 서울쥐, 갈매기의 꿈, 도시로 간 아기벌 등.)
≪ 중 략 ≫
Ⅱ. 동화화와 고전소설
우리는 위와 같은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고전소설이 어떠한 형식으로 동화화(童話化) 될 수 있는지 고심하게 되었는데 그에 앞서 고전소설이 동화화 되는데 있어서 어떤 가능성들을 담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먼저 살펴야 한다고 보았다. 이 과정에서 얻어진 결론은 곧 고전소설을 동화로 각색하는데 있어서 뚜렷이 부각되어야 할 요소이기도 할 것이다.
본문내용 화화와 기재기이전 1. 주제 2. 소재 3. 구성 4. 인물 Ⅳ. 동화화와 하생기우전 1. <하생기우전>의 동화적 요소 2. 구연동화 <하생과 정림아가씨> 3. 확인 및 평가 Ⅴ. 동화화와 동화만들기 1. 캐릭터 설정 1) 작품 외 캐릭터 2) 작품 내 캐릭터 2. 장면구성 1) 첫장면 2) 두 번째 장면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동화의 주제는 ① 밝고 건전해야 한다(훌륭한 삶의 태도, 인생관). ② 지나치게 교훈적인 내용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③ 폭력, 마약, 살인과 같은 성인 세계의 어두운 문제는 다루지 않는 것이 좋다. ④ 단순, 순박해야한다 - 어떤 일에 부딪쳤을 때 새로운 느낌이나 발견, 문제의식, 새로운 암시, 꼭 하고 싶은 말, 전하고 싶은 생각이 주제가 된다. 다음은 동화를 쓰는 요령
참고문헌 참고문헌
◇ 권미경(2005), 동화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어휘력과 이야기구성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 권혁래(2010), 고전소설의 다시쓰기 출판물 연구 시론, 한국고소설학회 ◇ 김란주(2009), 고전소설 주요 학습 요소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연구, 충남대학교 ◇ 김여림(2003), 하생기우전 연구, 아주대학교 ◇ 서원순(2005), <하생기우전>의 재창작을 통한 문학치료 연구, 건국대학교 ◇ 이광구(2008), 기재기이의 효용론적 탐구, 강원대학교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