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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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Ⅲ.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특징
1. 중세적인 보편성의 요소들
2. 고대적인 절대성의 요소들
3. 근대적 특수성의 요소들

Ⅳ.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신성성

Ⅴ.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총체적 전승
1. 명당으로 인하여 천민의 집안에 날개 달린 아기장수가 태어났다
2. 아기장수는 어려서부터 공중을 날아다니는 등 비범함을 보였다
3. 역적이 될 것을 두려워 한 부모가 아기장수를 죽였다
4.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다
5.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어 주다
6. 부모가 아기장수의 날개만 자르고 살려 주다
7. 어머니가 아기장수를 숨겨서 키우다
8. 아기장수가 성장했으나 가정에서 천대를 당하다
9. 사회로 나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했다
10. 사화에서 지배집단의 부당한 횡포에 맞섰다
11. 사회에서 신분적인 한계 때문에 좌절당하다
12. 주변 사람들의 무지와 배신으로 실패했다
13. 지배집단에 의해 죽임을 당하다
14. 억울한 죽음을 거부하며 지배집단과 맞서다
15. 죽음의 대가를 받아내고 죽어 주다
16. 해외로 가서 성공하다

Ⅵ.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성장

Ⅶ.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존재론적 사유

Ⅷ.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와 한계 극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신화와 민담, 전설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설은 신화의 주인공이 겪는 좌절 다음의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사라지며, 민담과는 달리 구체적인 증거를 내세운다. <아기장수전설>에서도 아기장수가 죽은 뒤 생긴 지명이 나오기도 한다. 또, 한 발 나아가 아기장수가 실존 인물과 결부되어 더욱 역사성을 갖는다고 하겠다.
<아기장수전설>은 그것이 이성계와 관련된 이야기라면, 아기장수(비록 평민 출신이라 하더라도)가 민중이 지지하는 대표자라기보다는 이성계와 동등한 지배계층으로서 그에 반대하는 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성계와 관련이 없는 평민 출신의 아기장수는 민중의 염원을 대표하는 영웅이지만, 사회체제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지 못해 죽음으로써, 폐쇄적인 신분 차별이나 새로운 인재를 받아들이지 않는 불합리한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비판의식은 때로는 비슷한 실존인물과 결합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아기장수의 전설“은 인간정신과 외부세계를 결합시켜 통일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주인공이 세계와 재결합하려는 과정과 再分難해 가는 과정을 잘 형상화하고 있다. 통과제의는 주로 시련을 통해 거듭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그리고 격리와 전이, 결합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죽음과 再生의 깊은 의미를 상징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아기장수는 미완성의 영웅으로서, 비상의 꿈을 지닌 현재형이 아닌 미래지향형의 영웅이다. 이 점이 아기장수의 운명적 결함으로 작용하지만, 아기장수가 입사를 통해 재생을 해야 할 필연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시련과 격리는 재생과 성숙을 향한 한 과정으로 이해된다. 즉, 제 1차의 죽음은 시련의 한 과정이며, 죽음 자체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닌 격리의 동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통과의제의 시련과 격리가 좌절되는 이유는 무덤에 관한 잠재금기의 노출에 있다.
방 안에서 날개를 보이고 날아다닌 행위는 주인공의 사소한 실수이다. 방 안은 아기장수가 능력을 완전하게 해야 할 한정된 공간으로서 潛在空間의 意味가 강하다. 그러나 날기 행위는 거룩한 것이며 신성한 것이다. 또한 그 비밀이 누설되어서는 안 될 중요성에 비추어 潛在禁忌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날개를 단 장수가 미완성의 장수임을 밝혔듯이, 완성을 지향하는 과정에 처한 상황이다.

본문내용
성장, 존재론적 사유 분석
Ⅰ. 서론
Ⅱ.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내면적 의미
Ⅲ.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특징
1. 중세적인 보편성의 요소들
2. 고대적인 절대성의 요소들
3. 근대적 특수성의 요소들
Ⅳ.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신성성
Ⅴ. 아기장수설화(아기장수이야기, 아기장수전설)의 총체적 전승
1. 명당으로 인하여 천민의 집안에 날개 달린 아기장수가 태어났다
2. 아기장수는 어려서부터 공중을 날아다니는 등 비범함을 보였다
3. 역적이 될 것을 두려워 한 부모가 아기장수를 죽였다
4.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다
5. 아기장수가 죽음을 거부하다가 죽어 주다
6. 부모가 아기장수의 날개만 자르고 살려 주다
7. 어머니가 아기장수를 숨겨

참고문헌
◇ 강은해(2009), 동아시아 아기장수 설화의 전승과 그 사회 교육적 의미, 동북아시아문화학회
◇ 김환희(2001), 설화와 전래동화의 장르적 경계선 : 아기장수 이야기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 박수진(2004),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 교육방법 연구, 부경대학교
◇ 신현주(2005), 아기장수 설화의 비극성 연구, 서강대학교
◇ 이해님(2005), 아기장수 설화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 한순미(2009), 처용과 아기장수의 문학적 변용에 담긴 비극성, 한국언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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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정의

Ⅲ.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사고형성

Ⅳ.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
2. 다중지능 이론

Ⅴ.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고급사고력
1. 지식(knowledge)
2. 이해력(comprehension)
3. 적용력(application)
4. 분석력(analysis)
5. 종합력(synthesis)
6. 평가력(evaluation)

Ⅵ.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적 사고

Ⅶ.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적 지식

Ⅷ.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모델
1. 메타인지 개념을 인지적 개념으로 규정
2. 메타인지 개념을 두 가지 관점으로 분류
3. 인지적 모니터링을 메타인지 개념의 핵심 성분으로 규정
4. 메타인지 개념 모델을 구성하는 하나의 성분으로 간주
5. 각 성분간의 상호작용을 고려
6. 수학 문제해결과 수학적 개념 학습-지도에서의 메타인지 개념의 구체화 작업을 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한 배경과 그 특성, 그리고 지식기반사회의 핵심이 되는 지식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 언급하고 이에 대비한 각 분야별 대응전략과 방법에 대한 폭 넓은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도 교육부, 정보통신부, 노동부 등과 같은 정부기관단체와 한국개발연구원, 교육개발원, 직업능력개발원 등과 같은 산하 연구원에서도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는 교육 분야의 대응전략과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연구와 개발노력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라는 짧은 과도기를 지나 지식사회, 지식정보화 사회, 지식 창조화 사회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워지고, 정보화 사회 다음 사회의 변화상에 대한 논의의 핵심은 정보와 지식의 차이점에 기인한다. 폭증하는 정보를 취사.선택.편집.가공하여 자기분야에 필요한 지식으로 전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의 여부, 즉 학습을 통한 지식창출력이 지식기반사회의 핵심 관건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렇게 주변에 산재해있는 정보보다는 정보를 자신의 독창적인 관점과 시각에 입각하여 정보 활용주체의 강한 문제의식과 활용의도, 그리고 창조적 상상력과 지적 고뇌가 반영될 때 비로소 정보는 모종의 가치를 지닌 지식으로 탄생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다시 말해서 이제는 정보를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자신의 활용목적에 맞게 번안.가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의 관건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된 배경에는 지식의 반감기가 급감(急減)하면서 이와 동반하여 지식의 유효기간 , 즉 지식의 생성과 소멸주기도 놀라울 정도의 빠른 속도로 현격하게 감축되고 있다는 사실에서 중요한 단서를 찾을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정보의 배증(倍增) 속도가 빨라지면서 폭증하는 정보를 필요한 지식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확보되지 않고서는 아무리 많은 정보를 소유한다고 해도 특정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자기만의 고유한 지식으로 창출할 수 있는 학습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 정보의 과다소유는 오히려 정보 불안을 비롯하여 정보로 인한 폐해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한다는 사실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Ⅱ.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정의

‘메타(meta)는 원래 ’after, beyond, among, behind의 의미를 가진 접두사로 ‘meta-analysis, meta-phrase, metaphor등의 여러 어휘에 사용된다. 인지심리학 등에서 ’메타인지(meta-cognition)의 개념이 도입되고, 국내에서는 이를 ‘초인지’, ‘상위인지’ 등으로 번역해서 ‘메타(meta)를 ’메타‘라는 말 외에 ’초(超)-‘, 또는 ’상위-‘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문내용
인지(메타인지, 초인지)모델 분석
Ⅰ. 서론
Ⅱ.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정의
Ⅲ.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사고형성
Ⅳ.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
2. 다중지능 이론
Ⅴ.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고급사고력
1. 지식(knowledge)
2. 이해력(comprehension)
3. 적용력(application)
4. 분석력(analysis)
5. 종합력(synthesis)
6. 평가력(evaluation)
Ⅵ.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적 사고
Ⅶ.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적 지식
Ⅷ.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모델
1. 메타인지 개념을 인지적 개념으로 규정
2. 메타인지 개념을 두 가지 관점으로 분류
3. 인지

참고문헌
박기현 외 1명, 자기조절학습에서 메타인지의 기능에 관한 고찰, 충북대학교, 2007
박영초,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습성격유형과 메타인지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2011
박혜진 외 1명, 메타인지, 몰입과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학교수학회, 2010
안수경, 협동학습유형, 작동기억, 메타인지 수준이 학업성취도, 인지공유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2008
윤주영, 사회과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7
이재신, 메타인지 전략 훈련이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충북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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