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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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텍스트생산의 의의

Ⅲ. 텍스트생산의 문학적 승화

Ⅳ. 텍스트생산의 존재론

Ⅴ. 텍스트생산의 기호놀이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텍스트는 텍스트 생산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입체적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있는 텍스트 기저(text base)와 입체적 의미 내용을 선형적 언어 형태로 나타내는 텍스트 표층(text surface)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입체적인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는 텍스트 기저를 텍스트답게 만드는 내부구조적 자질이 응집성이라면, 선형적 언어 형태인 텍스트 표층을 텍스트답게 만드는 표층 구조적 자질이 결속성이다. 즉, 응집성은 텍스트가 표상하는 의미 내용의 연결성과 관계되는 내용적 자질이고, 결속성은 텍스트 표층 요소들의 통사적 의존 관계와 관계 되는 형식적 자질이다. 이렇게 볼 때, 하나의 텍스트를 이루는 응집성과 결속성의 관계는 텍스트의 의미 내용과 표현 형식의 관계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런데, 결속성과 응집성 중에서 텍스트와 텍스트 아닌 것을 구별할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인 텍스트 자질은 응집성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텍스트 생산자가 의도하는 의미 내용에 따라 언어적 표현 형식이 결정되듯이, 텍스트 표층의 결속성 역시 텍스트 기저의 응집성을 전제로 해서 성립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텍스트 기저의 응집성 자질이 전제되지 않고, 텍스트 표층의 결속성 자질만으로 이루어진 문장 연속체는 텍스트가 될 수 없다. 그렇지만 반대로, 텍스트 표층의 결속성 자질이 없더라도 텍스트 기저의 내용적인 응집성을 유지하고 있는 문장 연속체는 텍스트가 된다. 즉, 텍스트는 텍스트 표층의 일정한 통사적 접속 수단들이 사용되어 실현된다기보다는, 오히려 텍스트 기저의 내용적인 응집성을 통하여 실현된다(이성만 옮김, 1995:11-12).
그러나 텍스트 자질(텍스트성)의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더라도, 텍스트 표층의 결속성은 텍스트 기저의 응집성과 함께 텍스트 형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텍스트 생산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 내용을 텍스트 표층의 결속기제(cohesive ties)로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텍스트 수용자는 텍스트 표층의 결속기제를 통하여 더 효과적으로 텍스트 의미 내용의 응집적 연결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욱이, 상황 맥락에 자주 의존하는 구어 텍스트와는 달리, 대부분의 문어 텍스트는 텍스트 구성 요소 간의 언어적 연결성, 즉 결속성을 바탕으로 의미 내용의 연결성, 즉 응집성을 표출한다.

본문내용
존재론
Ⅴ. 텍스트생산의 기호놀이
참고문헌
Ⅰ. 개요
텍스트는 텍스트 생산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입체적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있는 텍스트 기저(text base)와 입체적 의미 내용을 선형적 언어 형태로 나타내는 텍스트 표층(text surface)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입체적인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는 텍스트 기저를 텍스트답게 만드는 내부구조적 자질이 응집성이라면, 선형적 언어 형태인 텍스트 표층을 텍스트답게 만드는 표층 구조적 자질이 결속성이다. 즉, 응집성은 텍스트가 표상하는 의미 내용의 연결성과 관계되는 내용적 자질이고, 결속성은 텍스트 표층 요소들의 통사적 의존 관계와 관계 되는 형식적 자질이다. 이렇게 볼 때, 하나의 텍스트를 이루는 응집성과 결속성의 관계는 텍스트의 의미 내용과 표현 형식

참고문헌
고영근(2011), 텍스트 과학, 집문당
길지현(2010), 텍스트의 생산과 수용, 숙명여자대학교
우한용(2007), 문학텍스트의 생산과 해석의 관계,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이성민(2008), 텍스트언어학과 작문, 한국작문학회
장윤수(2005), 텍스트 생산의 담론 구조, 한국현대소설학회
조영돈(2006), 논술문 생산의 텍스트 언어학적 책략, 태학사
 

죽음(삶의 또 다른 모습)에 대한 짧은 단상
죽음(삶의 또 다른 모습)에 대한 짧은 단상.hwp


목차
1. 죽음에 이르는 쉼 없는 행진 -죽음에 대한 희화(웃음거리로 만듦)
2. 죽음의 다양성 -죽음은 생명의 종말
3. 죽음을 회화하는 요인들
4. 죽음에 대한 경의 -균형성을 유지, 홍익인간 등 전통에 대한 관심


본문
사람은 태어남과 동시에 인생의 종착역으로 쉼 없이 가고 있다는 말은 인생에 대한 너무나 덧없는 표현일지는 몰라도 사실 우리는 출생과 더불어 마지막으로 줄곧 나아가는 것은 사실이다. 인간이 영생할 수 있는 묘약을 찾거나 불로의 장생 초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앞서 표현한 명제는 사실 진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삶의 주기는 매우 간단하다. 생로병사 이 네 마디의 단어가 명확하게 인생의 주기를 잘 말해주고 있다. 태어나서 늙어가고 그리고 병들어 죽음에 이른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다 이러한 주기를 가지고 가지는 않을 지라도 대 다수의 인생은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남성의 권리를 보호하는 한 시민단체의 대표가 사회적 관심을 단체에 집중하기 위해 죽음을 건 퍼포먼스를 하다가 한강에서 익사한 것을 보면서 과연 죽음에 대하여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많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생명을 담보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현상들이 진정으로 우리는 삶과 생명에 대한 존경심과 애착을 가지고 있는지 과연 우리사회가 생명에 대하여 존엄하고 무엇과도 바꾸어서는 안 될 가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외치지만 진정으로 우리 주위에서 벌어지고 있는 생명과 죽음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모습들을 보면 진정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 때가 많다.

본문내용
는 요인들
4. 죽음에 대한 경의
-균형성을 유지, 홍익인간 등 전통에 대한 관심
<참고자료>
사설 자살마저 구경거리로 전락한 생명경시 세태/세계일보
사설 이벤트로 한강 투신하는 세태와 구경꾼들/국민일보
홍익인간과 기부문화/푸드 투데이
-
죽음(삶의 또 다른 모습)에 대한 짧은 단상
1. 죽음에 이르는 쉼 없는 행진-죽음에 대한 희화(웃음거리로 만듬)
사람은 태어남과 동시에 인생의 종착역으로 쉼 없이 가고 있다는 말은 인생에 대한 너무나 덧없는 표현일지는 몰라도 사실 우리는 출생과 더불어 마지막으로 줄곧 나아가는 것은 사실이다. 인간이 영생할 수 있는 묘약을 찾거나 불로의 장생 초를 발견하지

참고문헌
사설 자살마저 구경거리로 전락한 생명경시 세태/세계일보
사설 이벤트로 한강 투신하는 세태와 구경꾼들/국민일보
홍익인간과 기부문화/푸드 투데이


하고 싶은 말
죽음을 가지고 장난을 치는 세태가 오늘날의 우리사회의 모습인 것 같아 씁쓸한 마음이 든다. 일부 시민단체의 대표가 생명을 가지고 퍼포먼스를 통해 자신들의 조직을 알리기 위해 투신 하는 퍼포먼스를 하다가 죽음에 이르르고 하루가 멀다하고 사고사 자살 살인 등 우리 사회에 생명을 경시하는 풍조가 만연한 현실에서 죽음에 대한 짧은 단상을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생명에 대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를 모색한 자료로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받았습니다. 많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ㅡ 지식공유를 통한 새로운 가치를 지향하는 코날리지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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