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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개념
Ⅲ. 소설의 근원
Ⅳ. 소설의 발생
Ⅴ. 소설의 주제
Ⅵ. 소설의 화자 1. 슈필하겐 2. 캐테 프리데만 3. 토마스 만 4. 볼프강 라이저 5. 슈탄첼 6. 캐터 함부르거 7. 웨인 부드 8. 스콜즈/켈로그 9. 헨클
Ⅶ. 소설의 시점 1. 시점 2. 시점의 종류 3. 각 시점의 장단점
Ⅷ. 소설의 대화 1. 소설에서의 대화의 특징 1) 대화의 기능 2) 대화의 조건 3) 대화의 표현 2. 대화의 어조 1) 풍자적 어조 2) 냉소적 어조 3) 해학적 어조 4) 반어적 어조
Ⅸ. 소설의 인물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하나의 소설 작품이 앞에 있을 때, 그것의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은 여러 개가 있다. 어떤 문을 열고 들어가느냐 하는 결정은 전적으로 독자에게 맡겨져 있다. 때로는 손쉽게 정문을 통과하여 그 건축물 내부를 샅샅이 살필 수도 있겠지만, 어떤 경우에는 안간힘을 쓰며 담을 넘으려다 상처만 입고 실패할 수도 있다. 작품에 따라서는 가볍게 문고리만 걸려 있는 것도 있고, 겹겹의 담장을 쌓고 외부인을 잘 들이려 하지 않는 것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소설이라는 건축물의 구조와 생김새, 그리고 문의 위치와 특징을 잘 알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 방면에 대한 스스로의 단련이 무엇보다 필요하지만, 그 건축물의 설계자이자 시공자인 작가에 대해 아는 것도 아주 유용한 일이 될 수 있다. 작가와 관련시켜 문학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 중 략 ≫
Ⅲ. 소설의 근원
소설은 후기 헬레니즘 시기에 나타난 새로운 장르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소설은 의식변화와 더불어 변화하며, 자유로운 형식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소설장르는 근대로 올수록 사회적 또는 개인적 시각에서 인간추구의 복합적 표현방식의 하나로 발전되어왔는데, 질서와 안정성이 아니라, 세계에 대해 열려있는 존재라는 것,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그것의 가능성이 된다는 것이 소설의 특징이다.
본문내용 발생 Ⅴ. 소설의 주제 Ⅵ. 소설의 화자 1. 슈필하겐 2. 캐테 프리데만 3. 토마스 만 4. 볼프강 라이저 5. 슈탄첼 6. 캐터 함부르거 7. 웨인 부드 8. 스콜즈/켈로그 9. 헨클 Ⅶ. 소설의 시점 1. 시점 2. 시점의 종류 3. 각 시점의 장단점 Ⅷ. 소설의 대화 1. 소설에서의 대화의 특징 1) 대화의 기능 2) 대화의 조건 3) 대화의 표현 2. 대화의 어조 1) 풍자적 어조 2) 냉소적 어조 3) 해학적 어조 4) 반어적 어조 Ⅸ. 소설의 인물 참고문헌 Ⅰ. 개요 하나의 소설 작품이 앞에 있을 때, 그것의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은 여러 개가 있다. 어떤 문을 열고 들어가느냐 하는 결정은 전적으로 독자에게 맡겨져 있다. 때로는 손쉽게 정문을 통과하여 그 건축물 내부를 샅샅이 살필 수도
참고문헌 ○ 김원우(2001),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과 근원, 국제언어문학회 ○ 김봉률(2008), 계몽주의 담론의 이율배반과 소설의 발생, 한국영어영문학회 ○ 김지현(2005), 소설의 화자에 대한 연구 : 화자의 신빙성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 박경수(1988), 소설의 주제분석에 따른 가치관교육의 문제, 청계사학회 ○ 우한용(2001), 소설의 시점과 해석의 문제, 서울대학교 ○ 오양호(1996), 소설의 인물 유형 연구, 인천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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